Red Pine Oil 이란 무엇인가?

Red Pine Oil (Red Pine Phytoncide) 이란 무엇인가?

 
한국에서 자생하는 소나무의 종류로는 대표적으로 두가지를 들 수가 있다.
한가지는 적송이며 또하나는 흑송이라고도 불리우는 해송이다. 흑송은 바닷가쪽 해풍이 잘 부는 곳에서 자생하는 것으로 분포지가 넓은데 비해서 적송은 분포지가 제한 적이다.

그동안 한국, 중국, 일본 등 동남아 기타 지역 소나무 성분을 추출했을 때, 주요지표가 되는 폴리페놀류나 테르펜유 성분 등의 유효성분이 가장 탁월한 것이 적송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적송은 동남아쪽 한국, 중국, 일본에서도 많이 볼수 있지만 그 유효 성분은 토양조건, 기후 조건에 의해 결정된다고 볼수 있겠다.

특히 한국의 태백산맥 일대에서 서식하는 적송에서 폴리페놀, 테르펜, 아미노산 등의 유효성분이 가장 많이 검출되었다.
그동안 한국의 식물학자들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한반도 특히 태백산맥, 지리산 즉, 한반도를 축으로 가르는 산맥일대에서 가장 유효한 성분이 많이 검출되었고 그 연구결과가 학계에 많이 제출 되었다.

이로 미루어 볼 때 똑같은 적송이라도 지질적, 토양학적 특징이 적송의 유효성분을 결정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한국의 4계절의 변화와 토양적 특징, 기후적 특징이 테르펜, 폴리 페놀류의 약리작용을 하는 유효성분을 결정한다고 학계에 인정 되고 있다. 결론적으로 적송과 기타 소나무의 차이점은 종의 차이라기 보다는 적송과 일반 소나무가 자란 지역적 차이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중국과 한국에서는 일찌기 중국의 고서인 이시진의 본초강목, 한국의 고전 의학서인 허준의 동의보감을 통해 수천년 동안 솔잎을 민간 요법에서 약용식물로 써옴으로서 그 탁월한 효과와 안전성이 증명 되었다.

최근 30-40년전부터 과학적 분석방법을 활용해서 증류추출법을 시도하였다.
아시아 지역(중국, 한국, 일본 등)에 자생하는 소나무의 솔잎에 대한 유효성분 조사를 한 결과 적송과 해송의 유효성분이 풍부한것이 확인되었고, 해송보다는 적송이 더 풍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 동인당 한방병원 김관호 박사의 보고서 중 발췌 -